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가톨릭 성경 공부 교재 추천 Best 3

저는 성경을 읽을 때, 내가 보고 이해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지 궁금한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고민도 많이 하고, 여러 방법들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경험한 귀한 것들을 여러분에게 공유하고 싶어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하느님을 만나는 것이 미사 참석만으로 부족하다고 느끼시거나, 조금 더 하느님을 가까이 그리고 깊게 만나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이 글을 읽어주세요. 

 

지금부터 가톨릭 성경 공부 교재 3가지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생활성서사 은총성경쓰기 

 

첫번째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성경 공부 교재는 생활성서사의 은총성경쓰기입니다. 신약, 구약의 성경 구절이 수록되어 있어, 필사를 통해 더욱 성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묵주기도 은총쓰기도 있습니다. 바로 묵주기도 각 신비에 해당하는 성경의 배경을 필사하는 것입니다. 이는 꼭 예비신자분들께 더 추천드리고 싶은 교재입니다. 한 글자 한 글자 꾹꾹 내 손으로 눌러 적어가며, 하느님과 친교할 수 있습니다. 

 

2. 유캣 

두 번째 추천드리고 싶은 성경 공부 교재는 바로 유캣입니다. 천주교 성경, 고해성사, 견진성사, 사회교리 등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저는 이 유캣이 참 재미있더라고요. 본문 내용도 참 값지지만, 사이드에 나와있는 여러 성인과 교황의 말씀들이 더욱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또 올칼라 교재로 사진들도 수록되어 있어, 더욱 생생하게 하느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빽빽한 성경이 눈에 들어오지 않아 힘드신 분들은 이 유캣으로 공부하신다면 쉽게 성경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3. 시청각통신성서교육원

 

세 번째 성경 공부 교재로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시청각통신성서교육원입니다. 이 곳은 정말 전문적으로 성경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곳인데요. 총 6년 과정으로 이 과정을 수료하면 수료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시청각통신성서교육원을 통해 한학기 과정 동안 열심히 성경 공부를 했습니다. 1학기와 2학기 그리고 방학도 있으며, 레포트도 제출해야 합니다. 대학 과정과 정말 같습니다. 모르는 것은 홈페이지를 통해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말 추천하고 싶은 과정입니다. 

 

4. 유튜브 채널 

 

이외에도 유튜브 채널 이용을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하면 정말 무료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의 고퀄리티 성경 강의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 강의들을 이용해 공부하면 유료 과정과 비교해서 절대 떨어지지 않은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닏. 저는 유튜브 채널도 좋은 성경 공부 교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5. 미사 

 

우리가 매주 참석하는 미사는 하느님의 성경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미사 시간에만 열심히 참여해도, 우리는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신부님의 강론 말씀까지 있습니다. 우리가 매주 참석하는 미사가 우리들의 좋은 성경 공부 교재로 쓰일 수 있도록 더욱 미사 시간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성경 공부를 하면 마음이 참 안정되고, 힘이 날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조금이라도 하느님의 말씀을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를 위해선 습관이 필요할 것 같아, 매일 아침 일어나 성경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따로 내었습니다.  그랬더니 이전과는 다르게 아침이 싫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늘 피곤하고 비몽사몽했던 저의 시간들이 하느님의 귀한 말씀으로 채워저, 행복하게 느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