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이스라엘의 역사서, 구약성경

구약성경은 옛 이스라엘의 역사서입니다. 아브라함에서 예수님에 이르기까지 대략 18세기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걸어온 삶의 여정이 구약성경에 담겨져있습니다. 

 

구약성경은 히브리 백성에게 제시된 하느님의 계명과 규범을 총망라한 법전입니다. 하느님은 당신 백성의 삶을 모든 분야에서 감독하고 이끌기 위해 필요한 법과 규정을 주셨습니다. 

 

구약성경은 메시아 시대에 대한 약속이자 준비입니다. 구약성경은 때가 차면 등장한 인물을 향해 시선을 고정하고 있으며 참 행복의 시대가 펼쳐질 날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구약성경의 열쇠 

신약성경에서는 "때가 차야 했고 이미 그때가 찼다"는 생각이 자주 표현됩니다. 여기서 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생애와 구원업적이 펼쳐지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스라엘 역사에서 일어났던 모든 사건과 모세에서 시작하여 지혜서 저자에 이르기까지 영감을 받은 이들이 전한 모든 말은 예수 그리스도를 향해 있고 그분을 준비하는 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 기회에 구약성경을 인용하며 성경은 당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선언하시면서 다도르과 믿는 이들에게 성경을 해석하는 데 필요한 열쇠를 주셨습니다. 

 

사도들은 예수님의 사명과 신성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구약성경을 다시 읽고 묵상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은 물론이고 본질적으로는 그 분 자체가 역사와 율법과 예언의 의미를 드러나게 해주는 빛이 되었습니다. 결국 사도들은 구약성경 자체가 역사와 율법과 예언의 의미를 드러나게 해주는 빛이 되었습니다. 결국 사도들은 구약성경 전체가 그리스도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것, 곧 그리스도에게서 참된 의미를 받는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 구약성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을 이끌어 준 것입니다. 

 

역사의 종착점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은 참되고 충만한 생명과 행복은 당신과 함께하는데서 찾을 수 있다는 기본적인 신념을 당신 백성에게 심어주셨습니다. 이 생명과 행복이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충분히 깨닫게 하시려고 오랜 세월 당신 백성을 이끌어 오셨습니다. 

아브라함의 부르심, 이집트에서의 종살이와 탈출, 약속의 땅 정복, 왕정시대, 몰락과 유배와 귀환 등 파란만장한 역사를 통해 이스라엘의 신앙 수준은 향상되어 갔습니다. 이스라엘은 예언자들의 인도로 기나긴 역사를 통해 자신들의 하느님에 대해 배우고 알게 되었습니다. 이 역사의 종착점은 예수님이 선포하고 세우신 하느님의 나라입니다. 

구약성경의 역사는 오랜 시간 하느님이 당신 백성에게 행하신 교육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율법의 완성자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법에 담겨있는 그분의 바람은 당신의 명령에 순종하고 마음과 뜻을 기울이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헌신이 하느님과 형제들을 향한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증명하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예언자들은 메시아 시대에 백성을 거듭나게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마음 곧 인간 내면의 변화를 꼽았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율법을 폐기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구체적인 삶으로 실천하는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완전하게 실현하러 오셨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는 두 계명에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들어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구약성경 전체가 히브리 백성을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이끌기 위한 법전이라는 뜻입니다. 

 

예언의 성취자 예수 그리스도 

구약성경은 그 자체로 '약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신적 본성과 구원업적은 구약성경의 예언서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빛입니다. 

모든 예언은 예수님의 출현과 함께 실제로 성취되기 시작했고, 그분이 승천하신 날부터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실 때까지 오랜 세월 동안 계속 실현되는 중입니다. 예언의 완전한 성취는 성취는 복되고 영원한 세상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때에는 하느님과 함께 걸어간 아브라함에게서 시작된 하느님과 함께하는 삶이 가장 완전한 방식으로 실현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