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블로그 권태기 극복하는 방법

블태기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블로그에도 권태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내 생각을 한 글자 한 글자씩 적어나가는 것이 좋아서 의욕적으로 포스팅을 했지만 금방 지쳐버려, 블로그를 접어본 경험 대부분 다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럴때는 본인에 대한 자괴감이 늘어날 뿐 아니라, 몇 년씩 블로그를 운영해오는 사람들이 참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사람들은 블로그 권태기도 오지 않는건가 하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분들 역시 과거에는 이런 블로그 권태기를 수없이 경험하셨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현명하게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명확한 주제를 설정한다.

 

명확한 주제가 있다면 블로그 권태기가 와도 쉽게 극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관심있고 재미있게 글을 쓸 수 있는 포스팅 주제를 설정하세요. 예를 들어 내가 강아지에 대한 관심이 없는데 반려동물을 주제로 글을 쓰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반면 내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고 또한 아주 좋아한다면, 이 주제에 대해 끝없이 쓸 수 있습니다. 

 

2. 철저한 키워드 분석 및, 포스팅 주제를 미리 설정해놓는다. 

 

이 방법은 목표의식과 관련된 것입니다. 엑셀파일을 열고 내가 쓰려는 주제에 대한 철저한 키워드 분석을 해보세요. 여기서 키워드 분석이라 함은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현재 발행되어 있는 전체 글 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너무 경쟁이 높은 키워드를 쓴다면, 그 글은 노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면 또 다시 의욕을 잃고 블로그 권태기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렇기에 철저한 키워드 분석을 바탕으로 내가 발행할 포스팅 주제를 미리 정해놓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모임에 들어가라 

 

관련 카페나 모임에 들어가시는 것도 블로그 권태기를 방지하는 방법이 됩니다. 찾아보면 1일 1포스팅 모임이나 서로의 포스팅 글을 분석해주는 모임이 많습니다. 내가 정말 열심히 하고 싶다면, 열심히 하는 집단에 들어가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4. 이웃관리를 잘 해라 

 

진심을 가지고 상대방의 블로그에 들어가서 글을 남겨주세요. 내가 꼭 이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으로, 정성을 다해서 댓글도 남겨주고 공감을 한다면, 그 사람 역시 내 블로그에 그렇게 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가 아는 분야라면 정말 자세하고 이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댓글을 남겨 보세요. 그렇게 서로 친분을 쌓아가다보면 재미가 생겨, 블로그 권태기는 찾아오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이웃들이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큰 자양분이 됩니다. 

 

5. 내 글에 대한 철저한 통계분석을 해라. 

 

대부분의 블로그에는 통계 기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루트로 어떤 키워드로 사람들이 유입되었는지 분석해보세요. 그리고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살을 붙여 블로그를 운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