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약속의 땅에서의 이스라엘와 스켐 집회

사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성경안에서 당신 자녀들을 언제나 친절히 만나 주시고 그들과 말씀을 나누신다. 

신명기계 역사서에는 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열왕기가 있습니다. 하느님께 영감을 받은 저자들은 한늼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규정해 주는 계약과, 예언자들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전달되고 역사를 이끈 하느님의 말씀에 비추어 이 작품들을 엮었습니다. 성경 저자들은 계약에 대한 충실과 불충실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역사 안에서 부각시키고 예언자들이 전한 말씀과 그 말씀이 실현되어 가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모든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이 책들은 단순히 과거를 상기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관심을 갖고 미래를 내다보게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길갈에 진을 친 여호수아는 광야에서 태어나 할례를 받지 못한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베풀었습니다. 그런 다음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에서 첫 파스카 축제를 지냈습니다. 

 

요르단 강을 건널 당시는 비가 많이 내리는 봄철이라 물이 강 언덕까지 차 있었지만 계약 궤와 사제들을 앞세운 백성은 마른 발로 안전하게 강을 건넜습니다. 이집트 탈출 때에 갈대바다를 건넌 기적과 유사한 이 사건으로 하느님이 모세에게 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와도 함께하신다는 것을 모든 이가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예리코를 정복하기에 앞서 정탐꾼 두 사람을 보내 예리코의 방비상태를 살피게 했습니다. 라합이라는 창녀는 어떤 민족도 하느님과 함께하는 이스라엘을 당해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정탐꾼들을 도와주었습니다. 예리코 정복은 하느님의 권능으로 이루어진 기적이었습니다. 성벽은 무너졌고 도시는 순식간에 정복되었습니다. 라합과 그의 가족을 제외한 모든 주민과 짐승이 완전 봉헌물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느님의 권능으로 예리코를 정복한 다음, 모든 것을 완전 봉헌물로 바쳐야 했는데, 아칸이라는 사람이 하느님께 봉헌된 귀금속 가운에 일부를 빼돌렸습니다. 이것은 불경한 절도행위였기 때문에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군대가 아이 성읍을 정복하러 나간 첫 전투에서 실패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민족과 국가가 저마다 고유한 수호신을 섬겼고 모든 것이 수호신의 힘과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고 믿었습니다. 전쟁도 수호신들의 싸움이고, 모든 전리품은 수호신의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이스라엘도 정복한 도시의 모든 것을 파괴하고 모든 생명을 죽이는 방식으로, 승리의 주역이신 하느님께 전리품을 봉헌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정복한 땅을 파괴하는 이유는 가나안 민족들의 풍습에 물들지 않도록 히브리인을 보호하려는 것입니다. 

 

전쟁을 서술하는 본문들의 최종편집이 실제 사건보다 훨씬 나중에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종 편집자들은 후대의 독자들이 그런 본문을 읽을 때, 조상의 신앙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사건을 과장하고 극적인 분위기로 묘사했습니다. 

 

성경 저자의 강조점은, 원수들의 처참한 파멸이 아니라 하느님의 권능으로 이루어진 이스라엘의 구원입니다. 곧 이스라엘을 위해 하느님이 막강하고 헤아릴 수 없는 원수를 파멸시키셨다는 것을, 당시의 투박하고 초보적인 사고방식과 표현력으로 강조한 것입니다. 

 

스켐 집회 

이스라엘은 스켐 집회를 통해 형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가 처음으로 스켐에서 만났고 그 자리에서 모두가 시나이 산에서 당신을 드러내신 야훼를 자기들의 유일한 하느님으로 고백했기 때문입니다. 시나이 산에서 이루어진 야훼의 계시는 이집트를 탈출한 지파들이 체험하고 보존해 온 것인데 모든 지파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으로 스켐에 모여 그 계시를 받아들인 것입니다. 또한 조상들의 하느님이 바로 이집트에서 당신 백성을 해방시키고 계약을 맺어주신 야훼와 동일한 분이라고 고백한 것이다. 후대에 이루어진 오경과 여호수아기의 최종편집에서는 이스라엘이 처음부터 열두지파였다고 제시하면서 후대의 모든 계약의 토대이자 기준점이 된 첫 번째 계약인 시나이 계약에 모든 지파를 연관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