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주교

하느님이 한 사람 한 민족을 선택하신 이유와 그 계시

하느님이 역사 안에서 계시를 내리시기 위해 한 사람 또는 한 민족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랜 구원역사 안에서 하느님은 언제나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한 당신의 구원 경륜을 실현하기 위해 누군가를 선택하였습니다. 

 

구원역사는 하느님이 말씀과 행적을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당신을 드러내신 계시와 이 계시에 대한 인간의 응답으로 형성된 일련의 모든 사건을 가리킵니다. 

 

계시는 하느님이 2천여 년의 긴 세월에 걸쳐 당신 자신과 당신의 계획 그리고 인간 스스로 깨우칠 수 없는 진리를 인간에게 드러내 보여주신 것을 가리킵니다. 

 

하느님이 섭리하시는 구원활동은 역사를 형성하는 모든 요소를 존중하고 활용합니다. 하느님의 구원역사가 펼쳐지는 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첫째 요소는 인간의 의지입니다. 불안정한 우리 인생에 개입하시는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거나 거절할 수 있는 자유, 또는 하느님을 전적으로 신뢰하거나 불신할 수 있는 자유 또는 하느님의 말씀을 삶의 척도로 삼거나 거부할 수 있는 자유입니다. 

 

하느님은 인간에게 당신을 드러내시되 인간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에 맞춰 내려오시고 점진적으로 당신을 계시하였습니다. 하느님이 이와 같은 낮춤과 점진의 방식으로 당신을 계시하신 것은 그분이 인간의 자유와 역사적 현실을 존중하셨기 때문입니다. 

 

고대에는 하느님의 계시가 꿈을 통해서 또는 제비뽑기와 같은 우림이나 툼밈을 통해서 전해진다고 믿었으나 이런 계시 전달 양식은 차츰 사라져갔습니다. 예언자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직접 전해 받았으며, 현자라고 불리는 중개자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깨달은 지혜를 사람에게 전해주었습니다. 

 

구원에 대한 인간의 생각과 체험은 물질적이고 지엽적이고 현세적인 차원에서 차츰 보편적이고 총체적이며 초시간적인 차원, 곧 영적인 차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스라엘이 초기에는 야훼가 자신들만 사랑하고 돌보는 민족신이라고 믿었지만 차츰 모든 민족의 주님이며 인류를 사랑하고 구원하기 위해 일하는 하느님이심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느님의 모든 계시는 본질적으로 인간을 위한 것으로 인간이 당신을 알고 믿음으로써 구원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하느님의 뜻과 계획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성취되었습니다.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을 완전히 계시하셨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자체가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충만한 하느님의 계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 이전의 모든 역사와 당신 이후의 모든 역사에 목적과 의미를 부여하시는 분입니다. 그분은 육화하신 하느님의 말씀이며 그분의 삶과 행적과 말씀 전체가 하느님 아버지의 계시였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영감 

교회는 초세기부터 지금까지 "하느님이 성경의 모든 기록에 영감을 주셨다"라고 합니다. 바오로 사도는 구약성경을 인용할 때마다 단순하게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라고 표현하는데, 이는 성경에서 말씀하는 분이 하느님이심을 전제한 것이다. 신약성경에서 성경이라는 표현은 당연히 구약성경을 가리킵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적에 대한 증언과 사도들의 설교 등이 담긴 신약성경도 성령의 영감을 받은 하느님의 말씀으로서 구약성경과 동일한 권위를 지닙니다. 

 

당신 자신을 기꺼이 내어맡기신 주님. 우리도 그 모범을 따라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