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강아지 심장병에 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저는 16살 몰티즈를 키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몰티즈들이 나이가 들면, 심장병을 앓게 됩니다. 꼭 심한 증상은 아닐지라도 심장이 비대해지면서 병을 앓게 됩니다. 나이에 의한 자연스러운 것일지라도, 그대로 방치한다면 강아지 심장병은 굉장히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심장병을 예방하거나 진행이 덜 되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정기검진 하기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강아지 심장병은 폐수종을 야기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이 필수입니다. 폐수종은 강아지를 단시간에 사망에 이르게 할 만큼의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렇기에 6개월에 한 번 혹은 1년에 한 번이라도 꼭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정기검진을 한다면 우리 강아지들이 조금 더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짠 간식 피하기 

강아지 심장병에 가장 안 좋은 것이 염분입니다. 대부분의 간식에는 많은 염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렇기에 간식을 너무 많이 주면, 심장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저염식 간식을 주시거나, 주더라도 규칙적으로 건강에 해롭지 않을 만큼만 급여해주셔야 합니다. 

 

3. 규칙적인 짧은 운동 

강아지가 건강이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집에서만 지내게 하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산책을 하면 그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10분씩 산책을 쪼개어해 주시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마음의 안정 

강아지 심장병에는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큰 충격은 심장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늘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저희 강아지의 경우 미용하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데, 미용을 한 후 충격을 받아서 과호흡으로 응급실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노견일 때에는 작은 충격 하나에도 강아지의 상태가 아주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늘 유의해야 합니다. 

 

5. 심장에 좋은 사료와 영양제 먹기 

심장에 좋은 처방식 사료와 영양제를 먹으면 강아지 심장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장약을 먹으면 자연스레 신장이 안 좋아지게 됩니다. 이에 대비하여 신장 약을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산소마스크 준비해놓기 

강아지 심장병 필수 준비물이 바로 산소입니다. 입원하면 산소방에 들어가게 되는데, 그만큼 산소는 필수입니다. 갑작스럽게 폐수종이 찾아올때, 동물병원까지 가는 동안 긴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수적으로 구비 해두길 추천드립니다. 

 

7. 24시간 동물병원 알아놓기 

강아지는 갑작스럽게 병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집에서 가까운 24시 동물병원을 알아두시는 것도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강아지의 병세가 급격하게 나빠지면 정말 1분 1초가 강아지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강아지들은 사랑받은 만큼 더욱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항상 주의깊은 관심으로 우리 강아지들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주의 깊게 봐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