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슬개골 탈구 강아지 유의사항

대부분의 소형견들이 슬개골 탈구 때문에 고생하고 있을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습관성, 선천성, 외상성으로 원인은 다양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방지할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은 주인분이 관심을 주는만큼, 더욱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일단 한번 탈구되면 생활하는데 굉장히 불편하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부터 이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강아지 계단 이용하기 

 

높은 계단이나 침대에서 그냥 바닥으로 뛰어내리면 그 충격이 약한 강아지 다리로 모두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개골 탈구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강아지의 경우 필수적으로 강아지 계단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굉장히 고통스러운 질환이기 때문에, 심한 경우 수술까지 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곳에 못올라가게 훈련하는 방법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영양제 주기 

 

관절이 약한 소형견의 경우 관절 영양제를 주는 것도 슬개골 탈구 예방에 좋을 수 있습니다. 설사 지금 슬개골 탈구를 가지고 있는 강아지라 할 지라도 영양제는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희집 강아지 역시 날 때부터 관절이 좋지 않아, 애기때부터 영양제를 급여했는데, 지금은 더이상 악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선천적으로 약한 관절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조금 더 신경써주고 케어해주면 우리 강아지들은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직구를 통해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구매했습니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고, 만족도는 굉장히 높습니다. 

 

3. 정기적인 건강검진 

 

슬개골 탈구 강아지에게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심하면 수술까지 해야하고, 또 강아지가 정말 고통스러워 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검진은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게 하기에 더욱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클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이 없다면 병이 많이 진행된 이후에야 슬개골 탈구에 대해 알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강아지 건강에 매우 좋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그렇기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4. 적당한 운동하기 

 

정기적이고 적당한 운동으로 다리 근육을 어느정도 키워놓는 방법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 안에서 걷게해서, 재활하기도 하는데요. 평지 위주로 산책하면서 걷게 하면 다리에 어느정도 근육이 붙게 됩니다. 적당한 운동은 강아지 다리 건강에 굉장한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을 조심해야 합니다. 다리에 굉장한 무리를 주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평지 위주로 걷게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소형견일수록 더욱 조심하고, 견주분께서 세심하게 신경써주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