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돈 공부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우리에게 돈 공부는 어쩌면 필수라고 느껴집니다. 저 역시 여태 너무 경제에 관해서 무지하지 않았었나 엄청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달 전부터 경제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지금부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에게 돈 공부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신사임당 유튜브 

신사임당의 채널에는 경제 전문가분들이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일반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주시는데요. 저 역시 이런 신사임당 채널을 통해 조금씩 돈 공부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나만의 노트를 따로 마련해서 필기하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는 사실 이전에는 투자에 대해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은 절대 없다는 생각으로, 내 평생에 주식은 없다는 생각으로 늘 살고 있었으니깐요. 하지만 이 영상들을 시청한 후, 투자에 대한 생각들이 전혀 달라졌습니다. 철저한 공부와 시류를 읽을 수 있는 눈, 그리고 정보력을 갖춘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더욱 열심히 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2. 소수몽키 유튜브 

신사임당 유튜브를 통해 추가적으로 미국 주식에 대해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소수 몽키 유튜브까지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한국 주식도 잘 모르는데, 미국 주식에 투자해도 괜찮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영상 내용을 보며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요즘 미국 배당주에 관심이 많은데요. 조금씩이라도 안정적으로 배당 수익을 얻고, 이것의 파이를 조금씩 키워 나가는 것이 저의 1차 목표입니다. 

 

3. EBS 다큐 <자본주의>

초심자들을 위한 돈 공부 방법으로 저는 이 다큐를 추천합니다. 총 5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정말 고퀄리티의 다큐입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할 수 있고, 또한 앞으로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미래적인 시각까지 함께 담겨 있습니다. 크게 지루하지 않아, 어린 학생들에게도 추천드리고 싶은 영상입니다. 

 

4.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3권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 고전인데 80년 동안의 투자 경험이 녹아 있습니다. 증권가에서 거의 경배받는 수준의 저자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책을 출간했습니다.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 사항과 10가지 금기 사항을 바탕으로 조금씩 투자하면서 돈에 대한 감각을 익혀나갈 수 있습니다. 

 

5. 달러투자 

달러 환율이 낮을  때 은행 어플을 이용해서 90% 수수료 우대를 받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돈 공부를 했습니다. 하루 최대 환전금액은 100만 원으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환전한 금액을 환율이 올랐을 때 원화로 재환전해서 환차익을 얻던지, 아니면 실물 달러 지폐로 보관하고 싶으면 어플에서 환전 신청 후 은행에서 수령하는 방법을 택하면 됩니다.